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공지사항
  5. 2019년도 해외 한국학대학 번역실습워크숍 심사 결과

공지사항

2019년도 해외 한국학대학 번역실습워크숍 심사 결과
  •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2019-02-01
  • 조회수4598

<2019년도 해외 한국학대학 번역실습 워크숍> 심사 결과

한국문학번역원은 신진 번역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해외 한국학 대학과 협력하여 한국문학 번역실습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본 사업에는 13개 언어권 19개 대학으로부터 지원서가 접수되었습니다.

· 지원서 접수기간: 2018. 12. 5(수) ~ 2019. 1. 11.(금) 24:00(한국시간 기준)
· 접수 현황(총 13개 언어권 19건): 독어권 3건, 서어권 2건, 노어권 3건, 일어권 1건, 중어권 2건, 이탈리아어권 1건, 포르투갈어권 1건, 불가리아어권 1건, 덴마크어권 1건, 터키어권 1건, 체코어권 1건, 아제르바이잔어권 1건, 아랍어권 1건

지원 대학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회가 2019. 1. 30.(수)에 본원에서 개최되었고,

심사 결과 다음과 같이 올해의 지원대학을 선정하였습니다.

2019년도 해외 한국학대학 번역실습 워크숍 지원대학 목록

구분

언어권

대학명

선정

(12개 대학)

독어권

튀빙겐대학교

서어권

살라망카대학교

노어권

모스크바 고등경제대학교

일어권

도쿄외국어대학교

중어권

베이징외국어대학교

이탈리아어권

나폴리 동양학대학교

포르투갈어권

국립상파울루대학교

불가리아어권

소피아대학교

덴마크어권

코펜하겐대학교

터키어권

에르지예스대학교

체코어권

프라하 찰스대학교

아제르바이잔어권

아제르바이잔언어대학교


* 지원금액, 대상작가 및 작품은 개별 안내 예정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12개 대학은 한국문학번역원과의 협의 하에 번역대상작품 및 파견작가, 워크숍 시행 일시 등을 확정하여 약정체결 후 번역실습 세미나와 작가초청 워크숍을 진행하게 됩니다.

본 사업에 관심을 갖고 지원해주신 모든 해외 한국학 대학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원대학 선정심사 총평
<2019년도 해외 한국학대학 번역 실습 워크숍> 지원 대상 공모에는 13개 언어권에서 총 19개 대학이 응모하여, 지원 열기가 예년에 비해 크게 두드러졌다고 평가되었던 2018년에 비해서도 지원 대학 수가 양적으로 상당히 증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언어권 또한 매우 다양해져서,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등을 포함한 서유럽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주요 언어권에 더하여, 북유럽어권, 동유럽어권, 아랍어권, 터키어권 등 다양한 지역의 소수언어권 대학들도 참여하여 지역적 다양성도 향상되었다. 게다가 이들 대학이 제시한 계획서의 대부분은 교육 현장에서 충분히 실현될 수 있게끔 한 학기 수업의 내용으로 적절하게 잘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한국어교육이 문학번역 실습을 통한 고급 한국어와 한국문학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함으로써 해외 대학의 한국학 교육이 질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한국문학의 현지 인지도 제고와 전문 번역인력 양성 계기 마련이라는 본 사업의 취지에 부합하는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정해진 예산으로는 응모한 모든 대학들을 지원할 수 없기에, 심사위원장 외 심사위원 3인은 긴 토론을 거쳐 12개 대학을 선정하기로 결정하였다. 심사는 세미나 및 워크숍의 적정성, 교수진의 지도 역량, 참가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였고, 지원 대학이 복수인 언어권의 경우는 대학들 사이에 상대 평가를 실시하였다. 해당 언어권의 대학들 사이에 우열을 가리기가 힘든 경우, 작가파견 사업이나 번역원과의 업무협약 등, 한국문학번역 해외지원 사업 전체의 틀 속에서 균등한 기회배분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소수 언어권의 경우는 각 언어권별로 한 대학씩 응모하였는데, 해당 교수진, 세미나개최의 현실적 효과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아직 충분한 역량을 갖추지 못했다고 판단되는 1개 대학을 제외하고 모두 지원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외, 협약이 불가능한 대학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여, 아깝게 탈락한 3개 대학을 후보로 추가 선정하였다. 지원 대상에서 탈락한 대학들에게는 심사위원들의 안타까운 마음을 전하며, 본 사업의 관찰 대상으로 남아있으므로 계속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지원요청 금액은 미화 6000달러 내외를 기준으로 하나, 현지 물가를 고려하여 약간의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2019. 1. 30.
심사위원장 최애영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한국문화정보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