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버튼

공유하기닫기

국내행사

완료

[제13회 한국문학 번역출판 국제워크숍] 개최
  •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2014.06.24
  • 조회수2203
  • 행사분류 기타
  • 행사기간2014.06.20 ~ 2014.06.20
  • 개최지Korea

한국문학번역원은 6월 20일(금), 코엑스 컨퍼런스 센터에서 '제13회 한국문학 번역출판 국제워크숍'을 개최했다.

개회사를 전하는 한국문학번역원 김성곤 원장
▲ 개회사를 전하는 한국문학번역원 김성곤 원장

한국문학 번역과 해외 출판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002년 시작했던 국제워크숍은 번역의 제 문제, 해외 출판의 전략, 아동문학 출판, 전자출판 등의 주제를 두고 한국문학 세계화의 길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이다.

제13회 한국문학 번역출판 국제워크숍 전경

▲ 제13회 한국문학 번역출판 국제워크숍 전경

올해 워크숍의 주제는 ‘한국문학의 세계화: 번역가와 저작권 에이전트의 역할(The Role of Translators and Literary Agents in Globalizing Korean Literature)’이었다.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한 워크숍은 오전 1부에서는 번역가 양성, 직업으로서의 번역 등을 논의했고, 오후 2부에서는 번역가와 에이전트, 출판사 삼자 간의 관계를 짚었다.

본격적인 발제에 앞서 기조강연을 맡은 호러스 제프리 하지스(Horace Jeffery Hodges) 이화여대 교수는 한국문학 세계화의 방법으로 한류의 확산, 고전과 현대문학의 동시 소개 등을 주문했다.

 기조강연을 맡은 호러스 제프리 하지스 이화여대 교수

▲ 기조강연을 맡은 호러스 제프리 하지스 이화여대 교수

이어진 워크숍의 1부 발제는 프랑스어권 번역가 장 노엘 쥬떼(Jean Noël-Juttet)와 스페인어권 작가이자 번역아카데미 교수인 안드레스 펠리페 솔라노(Andrés Felipe Solano)가 맡아 번역 교육과 번역의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이야기했다.

프랑스어권 번역가 장 노엘 쥬떼, 번역가 양성과 직업으로서의 번역에 관한 발제

▲ 프랑스어권 번역가 장 노엘 쥬떼, 번역가 양성과 직업으로서의 번역에 관한 발제

▲ 1부 종합토론

2부 발제는 미국 달키 아카이브 출판사 대표인 존 오브라이언(John O’Brien), 체코 아르고 출판사대표인 밀란 겔너(Milan Gelnar), 미국 WM Clark Associates 대표인 윌리엄 클라크(William Clark),그리고 미국 WME 에이전시 부사장인 트레이시 피셔(Tracy Fisher)가 맡았다. 이들은 번역과 출판의 연결, 저작권 에이전트와 번역의 연결, 한국문학의 영어권 진출 등에 관해 이야기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2부 발제를 맡은 존 오브라이언, 밀란 겔너, 트레이시 피셔, 윌리엄 클라크
▲ 2부 발제를 맡은 존 오브라이언, 밀란 겔너, 트레이시 피셔, 윌리엄 클라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2부 종합토론

▲ 2부 종합토론

한편, 워크숍이 끝난 직후 제2회 한국문학번역원 공로상 시상식도 있었다. 수상자는 워크숍의 발제를 맡았던 달키 아카이브 출판사 대표 존 오브라이언(John O’Brien), 아르고 출판사 대표인 밀란 겔너(Milan Gelnar), 그리고 러시아 동방학연구소에서 한국 고전문학의 러시아어 번역에 공헌한 아델라이다 트로체비치(Adelaida F. Trotsevich) 여사에게 수여되었다. 또한 평생 한국문학 번역에 헌신한 안선재(Brother Anthony of Taizé) 교수에게도 공로패를 수여했다.

미국 달키 아카이브 출판사 대표 존 오브라이언(공로상)

▲ 미국 달키 아카이브 출판사 대표 존 오브라이언(공로상)

 체코 아르고 출판사 대표 밀란 겔너(공로상)

▲ 체코 아르고 출판사 대표 밀란 겔너(공로상)

 러시아 동방학연구소 아델라이다 트로체비치 여사(공로상, 대리수상자 마리아 밍키나)

▲ 러시아 동방학연구소 아델라이다 트로체비치 여사(공로상, 대리수상자 마리아 밍키나)

공로패 수상자 안선재 교수

▲ 공로패 수상자 안선재 교수

수상자 모두는 소감을 통해 한국문학과 자신과의 인연과 그 간의 시간들을 돌아보며, 공로상을 수상하게 된 데에 영광을 표했다.

공로상 및 공로패 수상자 단체

▲ 공로상 및 공로패 수상자 단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