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위키피디아에 한국문학 작가 소개자료 350건 등재

보도자료

위키피디아에 한국문학 작가 소개자료 350건 등재
  •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2013-12-23
  • 조회수5374

▶ 한국작가 소개자료 7개 언어로, 한국문학작품 및 작가에 관한 정보 갈증 해소

▶ 아마존 출판사 온라인 문예지 배수아 단편 게재도

한국문학번역원(원장 서울대 교수 김성곤)은 위키피디아에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소개자료 350건을 등재했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백과사전 사이트인 위키피디아를 통해 한국문학 및 작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학자, 한국문학 전문번역가, 그리고 한국문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이 보다 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 이번에 등재된 작가자료 350건에는 한국문단을 대표하는 주요작가 242명의 영문 소개와 더불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으로 찾을 수 있는 작가자료 108건이 포함되었다.

▲ 위키피디아 작가 소개 예시화면(영어, 은희경 작가)

위키피디아에 등재된 작가소개는 기본 인적사항, 생애, 작품소개, 수상내역, 주요작품, 번역된 작품 등이다. 이를 기본으로 하여 추후 작가가 쓴 에세이, 해외언론 보도자료, 멀티미디어(사진 및 동영상) 자료 등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 제작될 한국작가 소개자료도 지속적으로 올려 위키피디아를 통해 찾아볼 수 있는 한국문학 관련 정보를 풍부하게 만들 계획이다.

○ 최근 발표된 인터넷 마케팅업체 ‘Shop Marketing’의 2013년 분석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84%가 정보 검색 시 구글(Google)을 활용하고 있으며, 구글에서 위키피디아에 등재된 자료가 상위 세 번째 이내로 노출되는 비율이 88.8%에 달한다고 한다. 때문에, 그 간 한국문학 및 작가에 대한 정보를 해외에서 쉽게 찾을 수 없었던 것에 비하면 정보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고 볼 수 있다.

○ 한편, 한국문학이 미국 아마존 출판사가 발행하는 온라인 문예지 <데이 원(DAY ONE)>에 게재되는 일도 있었다. 배수아 작가의 단편「푸른 사과가 있는 국도」가 그것으로, 아마존 출판그룹 에디터 가브리엘라 페이지포트(Gabriella Page-Fort)는 “사랑에 빠졌다고 표현하고 싶을 만큼 매력적인 작품이어서, 빨리 미국 독자에게 소개하고 싶다”고 작품 선정의 이유를 전했다.

온라인 문예지 <데이 원>은 정기구독자 수가 25,000명 정도이며, 킨들을 포함해 앱을 통해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접근성이 좋은 매체이다. 여기서 한국문학을 소개한 것은 처음이며, 사실상 해외문학을 번역해 전문을 게재한 것도 최초이다. 배수아 작가의 작품은 내년 초 E-book으로도 제작/판매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미국 대형 출판그룹인 아마존에서 한국문학에 대한 관심을 보인 만큼, 이후로도 한국문 작품이 <데이 원>을 통해 소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아마존 문예지 <데이 원> 표지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한국문화정보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